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광복이후부터 50년대 초반까지, 5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후반까지, 90년대부터 지금까지이다.
먼저 광복이후부터 50년대 초반까지는 사상의 논쟁과 조국의 발전방향에 대한 운동이 주를 이뤘다. 5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후반까지는 지배자들의 독재에 저항해 민주화라는 목
조직에서 자작빈농, 자작중농까지 포함했다. 지역적으로도 남부지방 뿐만 아니라 북부지방, 동해안지방에서도 활발히 조직되었다.
2. 조선농민총동맹 창립(27.9)
산하 농민단체 수 27년 160개소, 28년 307개소이다. 그러나 각 지역의 농민조합의 실질적 지도부가 되지 못했다.
3. 쟁의 건수 격증 1928년
운동권이냐(또는 제도권이냐, 비제도권이냐) 하는 구분은 사실상 사라졌다. 민주주의의 발달로 이러한 구분의 실익이 많이 줄어들었으며, 이들 간에도 경쟁체제가 서서히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의 활동에서 정책관여의 폭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시민단체의 존립근거로서 정책변화에
있다. 친목활동 위주의 NGO에는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보다는 회원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인 아파트부녀회, 친목단체까지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NGO의 시대가 열린 이후 한국에 있는 중앙 NGO들은 프로그램을 적지 않게 수행하였다. 비영리조직의 분류 중 NGO으로 중심으로 논하기로 하자.
언론, 결사의 자유가 제약되고 노동권이 위축되었으며 정치적 반대세력에 대한 불법적 체포와 고문, 납치가 횡행했다. 이것은 박정희가 주장한 ‘한국적 민주주의’ 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고도의 정치 탄압으로 특징지어졌다. 결국 유신체제의 정치적 정당성과 효용성이 감소되었다.
게다가 박정
학생운동은 전태일 분신사건을 계기로 민중에 대한 인식이 구체 화되고 노동문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접근을 시도하게 되었다.
70년대 후반의 학생운동은 억압받는 사회 속에서 실질적인 정치투쟁에 주력하기보다는 노동현장이나 일반 대중 속에 뛰어들어 노동대중을 의식화, 조직화시키는 것
민주화를 추진시켜 나갈 수 있는 「서울의 봄」을 도래하게 한다. 그러나 사실상 10.26은 민주화 운동의 직접적 결과라기보다는 간접적 결과였고 민중이 쟁취한 승리라기보다는 주어진 승리의 측면이 강했다. 따라서 갑작스런 정국의 변화에 재야 민주화운동권이나 일반 국민들은 정국에 대한 통일된
Ⅰ. 서론
현재 대부분의 시민운동단체들은 매일매일 개별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한 투쟁에 집중하고 있을 뿐, 시민운동에 고유한 운동문화 혹은 생활문화가 존재하지 않는다. 대학에서는 민중문화가 대학에서의 저항문화로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민중문화는 사회운동에도 전형적인 문화지향으로
Ⅰ. 1910년대의 정부수립운동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전쟁에 휩싸인 러시아와 중국은 우호적이었던 한인정책을 철회하였다. 그 결과 ‘독립전쟁론’에 입각하여 항일 민족운동을 이끌던 노령 연해주의 권업회와 대한광복군정부, 북간도의 간민회 등이 이 시기를 전후로 해산을 당했다.
전쟁이 발